5년 만에 '국제시장'으로 돌아온 윤제균, '해운대' 영광 재현할까?

조지영 2014. 10. 21. 16: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 = 조지영 기자] 지난 2009년 개봉해 1145만명을 동원한 '해운대'의 윤제균 감독이 영화 '국제시장'(JK필름 제작)으로 5년 만에 관객을 만난다. 과연 '해운대'의 영광을 다시 한번 재현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 최초의 휴먼 재난영화 '해운대'로 114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전 국민에게 뜨거운 감동과 웃음을 선사했던 윤제균 감독이 5년 만에 복귀했다.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휴머니스트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해온 윤제균 감독이 오직 가족을 위해서 굳세게 살아온 우리들의 아버지 이야기를 그린 '국제시장'으로 올 겨울,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윤제균 감독은 영화 '국제시장'에 대해 "영화를 시작하면서부터 언젠가는 꼭 해야겠다고 생각한 작품이다. 어려웠던 그 시절, 당신이 아니라 가족을 위해 평생을 살아온 아버지를 바라보며 늘 죄송한 마음이었다.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자 만든 영화다"라며 메가폰을 잡게 된 동기를 알렸다.

또한 "'국제시장'이라는 영화는 연기를 잘하는 것 이상으로 배우가 가지고 있는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시나리오 쓸 때부터 황정민, 오달수, 김윤진 등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이 배우분들이 연기를 해준다면 참 행복할 것 같았다. 특히 아버지 덕수의 진정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배우는 황정민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시나리오가 나오자마자 황정민에게 건넸다"며 배우들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윤제균 감독은 '해운대'에 이어 부산에서 '국제시장'을 촬영한 이유에 대해 "우리 부모님 세대에 대한 헌사에 알맞은 공간을 고민하다가, 과거 피란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현재까지 서민들의 일상이 담겨있는 공간이기도 한 부산 국제시장을 배경으로 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가장 평범한 아버지의 가장 평범한 이야기'를 담고 싶었기 때문에 빠르게 돌아가는 지금 시대에 비해, 조금은 천천히 걸어갈 수 있는 시장을 주요 배경으로 정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국제시장'에서 우리 시대 아버지 덕수 역을 맡은 황정민은 "윤제균 감독은 굉장히 재미있고, 나이스하고, 영민하신 데다가 정도 많은 분이다. 급박하게 돌아가는 현장에서도 천천히 기다려주시고, 모든 스태프들과 배우들이 행복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배려해줬다"며 윤제균 감독을 향한 존경과 신뢰를 표했다.

덕수의 평생의 동반자 영자 역을 연기한 김윤진은 "촬영 현장에서 윤제균 감독이 계속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내줘 정말 좋았다. 배우가 카메라 앞에서 배역에 스며들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기 때문에 윤제균 감독과 촬영하는 것이 감동 그 자체였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국제시장'은 19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관통하며 살아온 아버지를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 정진영, 장영남, 라미란, 김슬기 등이 가세했고 '해운대' '11번가의 기적' '낭만자객'을 연출한 윤제균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2월 개봉 예정이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tvreport.co.kr 사진=영화 '국제시장' 스틸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