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tvN 드라마 '주춤'..'응답' 효과 끝?

2014. 9. 20. 16: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박현민 기자] 케이블채널 tvN의 드라마가 주춤하고 있다. 예전 같았으면 1% 안팎의 시청률에도 쾌재를 부르겠지만, 시청률 10%를 넘겨버린 괴물 같은 '응답하라' 시리즈 탓에 2~3%에도 체감 만족감이 확 줄었기 때문.

물론 '응답하라' 시리즈의 흥행 효과로 덕을 본 게 훨씬 더 많다. '응답하라'로 tvN 드라마를 처음 접한 이들이 이후에도 꾸준히 tvN 드라마 시청자로 머물러 시청률 상승에. 실제로 tvN 드라마는 '응답하라' 시리즈 전후로 나뉘어 시청률이 눈에 띄게 급증했다.

'응답하라 1994'의 후속으로 방영된 '응급남녀'는 시청률 5%를 넘겼으며, 스릴러라는 장르극으로 우려를 샀던 '갑동이' 역시도 2%대 시청률을 넘겼고 이와는 별개로 큰 이슈몰이 하며 방송내내 많은 이의 관심을 집중케 했다.

이후 스타급 주연 배우 없이 선을 보였던 '연애말고 결혼'이 시청률 3%를 넘기며 또 한 번의 흥행을 이어갔고, '고교처세왕'은 2%대 시청률을 넘기며 tvN 월화극 부활에 불을 지폈다. '막돼먹은 영애씨' 시리즈 '식샤를 합시다' 등도 2%에 육박한 시청률로 목요드라마 가능성을 입증했다.

문제는 tvN 드라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지금이다. 현재 방영중인 월화드라마 '마이 시크릿 호텔', 목요드라마 '잉여공주', 금토드라마 '아홉수소년', 일요드라마 '삼총사'가 모두 1% 안팎의 시청률에 그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작품은 1%를 못넘긴 0%대 시청률로 '응답하라' 시리즈 이전 tvN 드라마 시청률로 역행했다.위기의식 때문일까. tvN 측은 후속작 '라이어게임' '미생' 등 후속작품 홍보에 돌입했다. '마이 시크릿 호텔' '아홉수소년'이 확실히 자리를 잡지도 않은 상황에서 후속작 프로모션이 늘어난다는 건 분명 불편한 상황이다.

월화극을 비롯해, 목, 금토, 일요드라마, 그리고 곧 일일 아침드라마의 부활을 앞두고 있는 tvN 드라마는 분명 양적으로 팽창했다. 반면 tvN을 대표할 만한 킬러콘텐츠는 부재다.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뷔페'도 물론 좋지만, '맛집'을 결정하는 건 메뉴판 음식 종류나 개수가 아닌 대중의 입맛을 확실히 사로잡을 만한 인기 메뉴라는 걸 생각해봐야 할 때다.

gato@osen.co.kr

<사진> tvN 제공

[프로야구 스카우팅리포트 앱다운로드]

[야구장 뒷 이야기]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