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대졸 부모, '집 안 물려주겠다' "

2014. 4. 20. 17: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대졸 고령자 가계는 자녀에게 주택을 상속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럴드경제 = 윤현종 기자] 대학을 졸업한 고령자 가계는 주택을 상속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주택상속 의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고령자 가계를 중심으로' 논문을 작성한 유승동 상명대 금융경제학과 교수, 그리고 김주영 상지대 부동산전공 교수 등 연구진은 "응답자의 나이와 학력은 상속 의향과 뚜렷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었으나, 흥미롭게도 대학을 졸업한 고령자 가계는 주택을 상속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고령자 가계는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을수록 '평생 벌고 다 쓰고 떠나겠다'는 자산 운영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들 연구진은 전국의 60∼84세 주택보유자 또는 그 배우자 2000명을 대상으로 상속 의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자산은 상속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산이 적은 노인일 수록 이를 자녀에 물려줄 생각을 덜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근로소득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소득이 적을 수록 노인들이 자녀에게 상속할 의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진은 전체적으로 볼 땐 주택을 물려주겠다고 응답한 가계의 비율이 59.2%,주택가액 일부를 물려주겠다고 말한 응답자는 19.5%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주택상속은 주택 정책적 측면이나 노인 복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설명했다.

factism@heraldcorp.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세월호 침몰 사고] 재난 현장에서 신분 감춘 사복 경찰…실종자 가족들 반발[세월호 침몰 사고] 세월호 수색 영상 공개, 어떻길래? '진입 10분 만에…'[세월호 침몰]경찰, 카카오톡 본사 압수수색…왜?[세월호 침몰 사고] '최첨단 구조함' 통영함, 1년7개월째 발 묶인 이유가…'바비인형' 우크라이나 인형녀 "실제 등장" 모습보니… 깜짝[세월호 침몰 사고]경찰, 'MBN 거짓 인터뷰' 후 잠적한 홍가혜에 체포영장박수진 요가 사진 "아찔한 복근까지…탄탄한 S라인 과시"[세월호 침몰]세월호, 진도 VTS와 31분간 교신 확인…선장 행적 드러날 듯 (1보)보아, 첫 영화서 베드신까지? 데릭 허프와 묘한 분위기홍가혜는 재난전문 인터뷰이? 동일본 지진 때도…'경악'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