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 대기자금 '그곳' 으로 간다

2014. 4. 17. 11: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시 입출금 가능한 고금리상품 주목MMF 단점 보완한 MMT 인기직접투자보다 ELS등 간접투자 유리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일반 직장인은 물론, 재테크에 잔뼈가 굵은 자산가들 역시 고민이 깊다. 은행에 넣자니 금리가 너무 낮고, 그렇다고 투자를 하자니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부동산 가격은 오를 줄 모르고 주가는 박스권에서 횡보한 지 오래다.

올초만 해도 수익보다는 절세라는 생각에 연금보험상품으로 몰려갔지만 이젠 그런 움직임도 한풀 꺾였다. 자산가들은 저금리 시대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

▶투자 '대기'자금도 금리 높은 곳에=사실 요즘과 같은 때는 움직이지 않는 게 자산을 지키는 일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괜히 투자에 나섰다가 손실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산가들은 언제든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고금리 유동성 상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대표적인 고금리 유동성 상품은 머니마켓펀드(MMF)와 머니마켓트러스트(MMT), 종합자산관리계좌(CMA) 등이 있다. 이중 최근 자산가들의 자금이 몰리는 상품은 바로 MMT다.

MMT는 MMF나 CMA처럼 단기자금 운용상품이다. 시가와 0.5% 이상 차이가 벌어지면 시가평가로 전환돼 수익률에 큰 변동이 생기는 MMF의 단점을 보완했다. MMF보다 금리가 다소 높아 요즘엔 2.3%까지 수익이 난다.

특히 10억원 이상 신규로 MMT를 만들면 '맞춤형 MMF'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금리를 2.5%까지 받을 수 있다. 정기예금 3개월 금리 수준과 거의 비슷하다. 언제든 입출금을 할 수 있으면서도 3개월 정기예금과 같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자금이 몰리는 것이다. 다만 MMT는 MMF나 CMA처럼 예금자보호는 받을 수 없다.

▶투자는 지수형으로 짧게=투자에 나서더라도 자산가들은 특정 종목 투자를 꺼린다. 대기업 마저 유동성 위기를 겪을 만큼 불안해 언제든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직접투자 대신 펀드나 주가연계증권(ELS) 등 간접투자로, 개별 종목 대신 지수형으로 투자를 선회하고 있다.

최근 각광받는 것이 바로 해외 지수형 ELS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좀처럼 부진을 털지 못하면서 해외 지수형 ELS에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특히 기초자산이 미국이나 유럽권 지수인 ELS가 수익성이 좋다. 이들 상품의 수익률이 연 6%대 정도로, 예금 금리보다 3~3.5%포인트 높은 편이다.

가치주 펀드에도 꾸준히 자금이 들어오는 추세다. 시장의 흐름과 상관없이 '예금금리+α'의 수익을 내기 때문이다. 신영자산운용이나 에셋플러스 가치주펀드는 연간 10%대 중반의 수익을 내고 있다.

기업어음(CP)은 동양사태 이후 투자가 주춤하다가 최근 투자금이 재유입되는 추세다. 대신 투자기간이 3개월 등 초단기로 짧아진 것이 특징이다. 신용등급 A 이상의 3개월 만기 CP가 가장 인기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익률은 1년 정기예금 금리보다 1.5%포인트 높다.

공성률 KB국민은행 프라이빗 뱅커(PB)는 "투자심리가 정체돼 고금리 수시입출금 상품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며 "투자를 하더라도 짧게 하는 경향이 크다"고 말했다.

신소연 기자/carrier@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진도 해상 여객선 침몰] '세월호' 에어포켓, 대체 뭐길래 …"선체 내부 생존 가능성↑"[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세월호 생존자 통화? SNS주장"기적이 일어났다"[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세월호 마지막 희망은 에어포켓…'60시간만 구조 사례도'[진도 여객선 침몰] "선장이 가장 먼저 탈출" 세월호 생존자 분노[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실종자 추가 290명 "살아있다면 격실"[세월호 침몰] 손석희 앵커의 침묵ㆍ사과…시청자도 눈물[진도 여객선 침몰]손석희, 10초간 침묵 "나도 울컥했다"[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실종 290명 '서해훼리호 292명 사망'손석희, 후배 앵커의 세월호 발언 논란 사과 "부적절한 인터뷰"[여객선 침몰]세월호 선원 강혜성 씨 인터뷰 "사고 처음엔 배 선회하는 줄 알았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