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85㎡ 이하 1주택자에 주택조합 가입 허용

2014. 4. 16. 12: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주택업계 규제 완화 건의 일부 수용 중대형 주택조합도 가능..외국인 투자이민 대상에 미분양 추가

국토부, 주택업계 규제 완화 건의 일부 수용

중대형 주택조합도 가능…외국인 투자이민 대상에 미분양 추가

(서울·세종=연합뉴스) 서미숙 정성호 기자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주택분야 규제완화에 관한 '선물' 보따리를 풀었다.

주택건설업계 협회장과 사장단이 모인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다.

서 장관은 이날 주택건설업계가 건의한 10여개 규제 완화 내용 가운데 민영주택 소형 의무비율 폐지, 외국인 부동산 투자이민제 개선, 주택조합제도 개선 등 크게 세 가지 규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들 외에 나머지 규제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를 거쳐 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 민영주택 소형 의무비율 없앤다

소형주택 의무건설 비율 폐지는 올해 국토부가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밝힌 재건축에 대한 소형주택 의무공급 비율 완화 조치와는 다른 것이다.

'주택조합 등에 대한 주택 규모별 공급비율에 관한 지침'(국토부 고시)은 민영주택을 건설할 때 지켜야 할 규모별 비율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서울·인천과 경기 일부가 해당되는 과밀억제권역 내 민간택지에서 300세대 이상 민영주택을 지을 때 20% 이상을 전용면적 60㎡ 이하로 지어야 한다.

서 장관의 발언은 이 규정을 폐지한다는 것이다. 주택 규모에 관한 규정은 이것 하나뿐이어서 이 규정이 사라지면 민간 사업자나 주택조합원들이 원하는 규모의 주택을 원하는 비율만큼 지을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가 인위적으로 면적 규정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시장 수요에 따라 주택 공급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따라 소형주택 의무건설 비율을 없애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이 규정은 85㎡ 주택에 대한 수요가 많은 곳도 무조건 60㎡를 20% 이상 지어야 하는 '족쇄'가 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중소형 주택에 대한 시장 수요가 커 이를 폐지해도 소형주택 공급이 위축되는 등의 부작용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국토부는 6월중 주택조합 등에 관한 규모별 공급비율에 관한 지침 개정안 마련한 뒤 하반기중에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 외국인 투자이민 대상에 '미분양 주택' 포함

외국인 부동산 투자이민제도 개선한다.

부동산 투자이민제는 경제자유구역 등에 있는 콘도나 호텔, 레지던스 등 체류형 휴양시설에 외국인이 5억∼7억원 이상 투자하면 2년간 거주 비자를 내주는 제도다.

투자 기간이 5년을 넘기면 영주권을 준다.

주택건설업계는 그동안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활성화 등을 이유로 현재 체류형 휴양시설로 제한된 투자 대상을 주택으로 확대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외국인 투자이민 대상에 주택을 추가하되 대상은 미분양 주택으로 한정해 제도 개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주택업계가 요구하는 투자금액(현행 5억∼7억원) 확대 방안도 관계 부처에서 추진할 경우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이는 법무부 소관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업계에서 법무부에 정식으로 건의를 하면 국토부는 긍정적인 자세로 적극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정된 지역의 미분양 주택이 대상이기 때문에 전체 주택 시장에 파급효과는 크지 않다는 게 국토부의 판단이다.

◇ 전용 85㎡ 이하 1주택자도 지역주택조합 허용

국토부는 또 주택조합제도의 각종 요건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기로 했다. 주택조합제도는 지역·직장 단위로 주택조합을 결성해 땅을 사들인 뒤 건설사를 구해 주택을 짓는 것이다.

지금은 조합 명의로 매입한 땅에서만 사업을 할 수 있고, 무주택자나 60㎡ 이하 크기의 주택을 가진 1주택자만 조합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또 이렇게 짓는 주택은 모두 85㎡ 이하 크기로 건설해야 한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전용면적 85㎡ 이하 1주택자도 주택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조합원 자격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형 주택 소유자도 추가로 조합주택의 조합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조합원에게 공급되는 주택의 규모 제한도 완화한다. 앞으로 조합주택에서 전용면적 85㎡ 초과의 중대형 아파트도 나올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주택공급 방식이 공공기관이나 건설사가 지어주는데로 입주해야 했지만 지역조합을 활성화해 주민이 직접 살고 싶은 집을 짓도록 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주택건설업체가 소유한 토지에 조합주택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해보기로 했다.

그러나 이 경우 사업추진이 원활해지는 측면이 있으나 주택업자가 조합사업을 주도해 제도의 취지가 약화되고 주택청약 대기자들의 불만이 나올 수 있어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시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6월중 개정안을 마련하면 하반기중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sisyphe@yna.co.kr

진도 해상서 477명 탄 여객선 침몰
"100대 기업 입사지원서 부모학력등 불필요 스펙요구"
변호사시험 최연소 합격 이미나씨 비결은 '투독'
여성 성기 본뜬 남성 자위기구 '불법' 판례 깨지나
중국 지방법원장이 '킬러' 고용해 내연녀 살해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