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신약개발의 해로.." 제약업계 R&D로 승부

남도영 입력 2014. 2. 9. 20:01 수정 2014. 2. 9. 20: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J생명과학 출범 계기 대기업계열 제약사 투자확대

제약업체들이 신약 개발을 올해 승부처로 삼고 연구개발(R&D)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 대기업이 투자를 늘리면서 국내 산업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매출의 15.8%에 해당하는 1156억원을 R&D에 투자, 국내 제약사 중 최초로 R&D 투자 1000억원을 넘긴 데 이어 올해도 신약 개발에 고삐를 당긴다. 회사는 현재 21건인 R&D 프로젝트를 30건으로 확대하는 한편 유상증자를 단행, 946억원의 자금을 마련했다. 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당뇨병 치료제와 표적항암제 등 신약 개발에 투입할 계획이다.

업계에서 R&D 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LG생명과학 역시 지난해 매출의 약 20%에 해당하는 750억원을 R&D에 투자한 데 이어 올해 약 8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투자는 항암, 통풍, 심근경색 치료제 등 신약 개발과 백신, 바이오시밀러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집중한다.

녹십자, 대웅제약, 종근당, 일동제약 등도 올해 매출의 10% 이상을 R&D에 투자할 전망이다. 특히 대기업 계열 제약사들이 최근 R&D를 강화하면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오는 4월 1일 제약사업부문을 CJ생명과학이란 신설법인으로 분사, 제약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회사는 개량신약과 대형 제네릭 개발에 집중하면서, 향후 R&D를 위한 투자를 유치, 신약 및 바이오의약품 개발에도 무게를 둔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생명과학 부문)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세포배양 독감백신 기술을 활용한 4가 독감 백신 등 프리미엄 백신을 개발중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한화케미칼도 바이오의약품 시장 진입을 위한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R&D 재원을 집중하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는 최근 정부의 약가 인하와 리베이트 단속 강화로 내수시장이 정체를 보이면서 기업들이 신약개발에 승부수를 던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연구개발 기간이 길고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 일부 상위 기업 외에는 투자를 꺼리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러나 지난해 보령제약이 고혈압 치료제 신약 `카나브'로 1억달러 이상 해외 수출계약을 맺고, 국내에서도 연 2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내면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커진 상황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투자규모는 국제 수준과 비교해 아직 크게 낮은 만큼 투자확대가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세계 R&D 투자 상위 1000개 기업에 포함된 제약ㆍ바이오 기업 93개사의 투자액은 928억6300만유로(약 135조원)로 전체의 18.5%의 비중을 차지했다. 1000대 기업 중 6위를 차지한 스위스 제약사 로슈는 연간 약 10조원에 달하는 개발비를 투자했다. 반면 국내 제약사 중 유일하게 10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린 동아제약(868위)은 R&D 투자액이 1000억원이 못되는 실정이다.

여재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상무는 "기업의 역량과 특성을 살린 전문화,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참여 지원, 혁신 R&D 투자 의약품에 대한 보험약가 보너스 정책 등 신약 R&D 전주기에 걸쳐 투자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도영기자 namdo0@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