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달라지는 메이플..대대적 변화 '깜놀'

2013. 12. 8. 09: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이번 겨울 대대적인 변화에 나선다. 서비스 10년을 기념해 준비된 '유앤아이' 업데이트가 그 주인공. 5일 사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19일 1차 '오리진', 1월 2일 '잊혀진 영웅 은월', 1월 16일 3차 '더 시드' 등 총 4차례에 걸친 업데이트에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도 기대를 높이는 모습이다. 실제 지난달 29일 메이플스토리 개발총괄 오한별 PD가 동영상을 통해 직접 이번 업데이트를 소개하며 화제를 모은바 있다.

우선 5일 사전 업데이트는 본격적인 콘텐츠 변화를 앞두고 진행되는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그동안 서버(월드)가 달라 함께 즐기지 못했던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서버 이전이 가능하도록 월드 리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많은 이용자가 간편하게 메이플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네이버 채널링 서비스도 시작한다. 네이버 회원이라면 누구가 간편하게 메이플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본격적인 업데이트가 시작되는 19일에는 전투의 재미를 높이는 전투 시스템 전면 개편과 이용자의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무료화 정책이 도입된다.

우선 엘리트몬스터가 등장해 필드 사냥의 재미를 한층 더할 예정이다. 일반 필드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나타나는 엘리트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에 비해 2배 이상 큰 몸집에 더욱 강력한 능력을 보유했다. 보상도 상향된 것도 특징이다. 특히 엘리트 몬스터를 사냥하면 확률적으로 더욱 강력한 엘리트 보스가 등장해 보스 공략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필드에 등장하는 엘리트 몬스터는 사냥의 재미를 더해줄 전망이다.

랜덤하게 생성되는 '룬'도 색다른 요소다. 필드에 위치한 '룬' 앞에서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강력한 공격을 하거나 다양한 버프를 받는 등 보다 능률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또 여러 몬스터를 동시에 사냥하거나 연속해서 사냥할 경우 멀티킬, 콤보킬 등의 특수 효과가 발생해 컨트롤의 재미를 강화하고 파티 보너스 경험치도 대폭 높여 함께하는 재미를 더했다.

이용자의 캐시 부담도 크게 준다. 게임을 플레이만해도 캐시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고 기존에는 캐시로만 구입할 수 있던 아이템을 게임머니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우선 강화용 재료 아이템 획득률을 높였다. 아이템 강화에 필요한 큐브, 프로텍트 실드 등의 아이템을 캐시를 통한 구매가 아닌 게임내에서 획득하기 수월해진다. 또 기존에 복합 결제를 통해 이용가능하던 마일리지 시스템을 개편해 100% 마일리지만을 사용해 캐시 아이템을 구입 가능한 전용샵을 오픈하고 캐릭터간 캐시 아이템 공유도 가능해진다.

이외에 기존 캐시로 즐길 수 있던 혜택을 무료화해 경매장 관련 각종 수수료를 완화하고 경매장 판매 슬롯을 늘린다. 또 검색 횟수 제한도 5회에서 10회로 높여 편의를 도모한다.

↑레벨업 동선 개편과 함께 길라잡이 시스템이 도입돼 보다 쉬운 캐릭터 육성이 가능해진다.

레벨업 시스템도 개편해 보다 쉽게 레벨업이 가능해지는 것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메이플스토리의 핵심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4차 전직을 달성해야 했으나 실제로는 많은 이용자들이 4차 전직 이후의 재미를 느끼기 쉽지 않았다. 이에 넥슨은 4차 전직까지의 복잡한 레벨업 루트를 대폭 정리하고 가이드를 제시해 이용자가 육성의 재미를 손쉽게 느낄 수 있도룩 개선한다.

우선 성장 동선 개편을 통해 초중반 컨텐츠를 재배치하고 선택의 가짓수를 정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캐릭터 육성을 위해 무엇을 하고 어떤 콘텐츠를 이용할지 보다 쉽게 파악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새롭게 길라잡이 시스템을 적용, 이용자들이 따라가기만 해도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길라잡이를 이용하면 이용자의 레벨 등을 고려한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 받으며 해당 콘텐츠 이용을 위한 이동 등도 손쉽게 할 수 있다.

↑강화 시스템도 대대적으로 변화해 이용자의 부담감을 덜고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장비 강화 방식도 개선해 이용자들이 부담없이 더 좋은 장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우선 강화 관련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보다 편하게 강화가 가능해지고 주문서 종류를 줄여 하나의 주문서로도 다양한 주문서 강화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개편한다. 또 아이템 강화시 아이템 파괴 확률 가능성도 낮춘다.

이외에도 오는 1월 2일에는 여섯 번째 영웅 '은월' 캐릭터가 추가되고 1월 16일엔 챌린지 s 모드 도입, 캐릭터 밸런싱 조정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매경게임진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