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하자" 안달 난 日.. 확답 안준 靑

입력 2013. 8. 23. 03:06 수정 2013. 8. 23. 03: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쿠다 前 日총리 등 방한 총력전 불구 냉각기류 확인

[서울신문]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와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2일 방한해 아베 신조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개최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총력전을 폈지만 양국 정상회담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일본 채널에 확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가 지난 8·15 전몰자 추도식에서 사죄의 뜻을 누락한 후 정부 안팎의 대일 기류는 차갑게 얼어붙었다. 이날 한·일 양국의 전·현직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한 한·일 포럼에서도 냉각 기류는 재확인됐다.

공로명 전 외교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일 포럼 특별강연을 통해 "과거 식민지배에 대한 아베 정권의 반성과 사죄가 부정된 마당에 일본과의 신뢰 우호 협력은 어렵다"고 질타했다. 후쿠다 전 총리는 특별강연에서 양국 정상의 대화조차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을 우려하며 정상회담 개최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양국이 공동 과제가 있고 빨리 협력하지 않으면 미래에 큰 화근이 될 수 있다"며 "불신의 고리를 끊고 미래지향적 관계로 가자"고 강조했다. .

그렇지만 외교가에서는 후쿠다 전 총리 등의 외교적 결례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일본 언론을 통해 우회적으로 박 대통령 면담 계획을 밝히는 등 '언론플레이'를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 일본 언론은 지난 21일 그가 박 대통령을 예방하는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보도했지만, 후쿠다 전 총리는 방한 당일인 이날 일본으로 돌아가는 일정이 이미 결정돼 있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후쿠다 전 총리 측이 당초 2박3일 일정을 제시하며 박 대통령 접견을 요구했다가 갑자기 개인 사정을 이유로 당일 귀국한다며 박 대통령의 일정 조정을 요구한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후쿠다 전 총리는 이날 저녁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박근혜정부 출범 6개월<상>] 50대가 71% 차지…여성은 6명뿐, 경기고·대전고·광주일고 빅3 형성☞ 통일교 女신도 시너 뿌리고 분신…중화상 입어☞ '인도판 도가니' 선교사 "나는 결백…까밀라 품행 안 좋은 아이" 반박☞ 자일로스 10% 넣고 값은 두배… 못 믿을 '웰빙 설탕'☞ 낸시랭 "변모·일베 때문에…"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