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대포에 300여명 연행까지..국정원 규탄 시위 '강경진압'

2013. 8. 15. 21: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서울 도심 곳곳서 충돌 잇따라

광복절인 15일 낮에도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을 규탄하는 시위가 서울 도심에서 잇달아 벌어졌다. 경찰은 집회 참가자 가운데 300여명을 연행하고 시위대에 물대포를 쏘는 등 강경 진압으로 맞섰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소속 5000여명(주최 쪽 추산, 경찰 추산 3500여명)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광복 68주년 기념 8·15 평화통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오후 1시께 "국정원 규탄" 등의 구호를 외치며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거리행진을 막는 경찰과 곳곳에서 충돌이 벌어져 참가자 175명이 연행됐고, 서울 중구 을지로1가 주변 도로의 교통이 한때 마비됐다. 서울광장 쪽으로 행진하던 참가자 1500여명이 종로1가에 모여 도로를 점거하자 경찰은 물대포를 쏘며 진압에 나섰다. 서울 시내에서 경찰이 물대포를 쏘며 집회를 진압한 것은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이다.

앞서 이날 아침 8시30분께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도로 앞에서 국정원을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벌인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소속 대학생 126명도 경찰에 연행됐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연행된 301명은 물론 주최자와 그밖의 불법행위 가담자들을 채증 자료 등을 통해 가려내 형사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경찰의 강경 진압은 박근혜 정부의 '법질서 확립' 원칙을 경찰 수뇌부가 시위 대처 방침에 반영하면서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지난 12일 전국 경찰 지휘관 회의에서 "집단 불법 폭력으로 이익을 관철하려는 풍조에 적극 대응해 법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물대포 발사 역시 '불법에 엄정 대응하라'는 경찰청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대검찰청 공안부도 보도자료를 통해 "불법 폭력시위에 대해 현장 불법행위자뿐만 아니라 배후세력까지 철저히 밝혀내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박현철 최유빈 김정필 기자 fkcool@hani.co.kr

▶ '박근혜정부의 광복절 물대포' 화보 바로가기

<한겨레 인기기사>■ '짝퉁' 종결자!… '개'를 '사자'라고 속여 전시한 중국 동물원아베, 역대 총리 다 했던 '과거사 반성' 언급도 안해식욕억제제, 그 참을수 없는 유혹[화보] 나 혼자 '같이 사는 집' 구경하세요[화보] 5월 광주처럼…이집트 시위대 유혈진압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