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MAMA, 싸이 4관왕..빅뱅-슈주도 대상(종합)

김영환 2012. 11. 30. 23: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싸이

[홍콩=이데일리 스타in 김영환 기자] 싸이의, 싸이를 위한, 싸이에 의한 시상식이었다.

싸이가 30일 홍콩 컨벤션 & 익스히비션 센터에서 열린 2012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 이하 MAMA)에서 4관왕에 올랐다. 싸이는 대상격인 올해의 노래상을 비롯해 베스트 뮤직비디오, 인터네셔널 페이보릿 아티스트,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상을 수상했다. 빅뱅 역시 싸이 못지 않게 2012 MAMA 무대를 휩쓸었다. 빅뱅 역시 대상격인 올해의 가수상 뿐만 아니라 가디언 엔젤 월드와이드 퍼포머상, 남자그룹상을 받았다. 여기에 지드래곤도 남자솔로상을 받아 상을 보탰다.

싸이와 빅뱅이 소속된 YG 엔터테인먼트의 경사였다. 여기에 에픽하이도 베스트 랩 퍼포먼스 상을 받아 YG 엔터테인먼트에서만 9개의 상을 수상했다.

또 하나의 대상격인 올해의 앨범상에는 슈퍼주니어가 올랐다. 싸이와 빅뱅, 슈퍼주니어가 3부문에서 대상에 오른 셈이다.

격전지인 여자그룹과 남자그룹 부문에서는 각각 씨스타와 빅뱅이 선정됐다. K팝 열풍을 이끌고 있는 아이돌 그룹은 어느 부문보다 경쟁이 치열했다. 특히 씨스타는 기존 걸그룹 최강 소녀시대와 카라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 부문을 수상한 케이윌도 시선을 끌었다. 케이윌은 백지영, 아이유, 존박, 허각 등을 제치고 최고의 보컬로 선정됐다. 이밖에 댄스 퍼포먼스가 화려한 남녀그룹으로는 각각 샤이니와 에프엑스가 뽑혔다.

에픽하이와 트러블메이커, 싸이는 화제의 무대를 연출했다. 에픽하이는 영화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악역, 조커(타블로)-베인(미쓰라)-하비 덴트(DJ투컷)으로 각각 분해 색다른 무대를 선보였다. 트러블메이커 역시 더욱 화끈해진 무대로 열기를 고조시켰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MAMA를 흥분의 도가니로 만들었다.

슈퍼주니어

유승준의 갑작스러운 등장도 단연 화제였다. 유승준은 지난 2002년 병역기피 논란으로 국내 입국까지 거부당해 TV 매체에서 만나기 어려웠다. 이날 유승준은 성룡과 함께 영화 '차이니즈 조디악'을 출연한 자격으로 레드카펫 및 시상식에 참석했다. 10여년 만에 한국 방송 출연이었다.

한편 MAMA는 'Music Makes One'을 콘셉트로 2012년 아시아 음악의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축제다. 올해는 16개국 생방송을 비롯해 총 85개국에 방송 혹은 방송될 예정이다.

MAMA가 치러진 홍콩 컨벤션 & 익스히비션 센터에는 6500석이 관객들로 꽉 찼다. 국내외 취재진도 220여 매체 350여 명이 몰려 MAMA의 위력을 입증했다.

올해 MAMA에는 싸이와 박진영, 슈퍼주니어, 빅뱅, 케이윌, 에픽하이, 이하이, 씨스타, 샤이니, 엑소-K, 엑소-M, 다이나믹 듀오, 로이킴 등 국내가수를 비롯해 '아메리칸 아이돌' 출신 가수 아담 램버트, B.o.B 등 해외 아티스트들이 참석했다.

성룡, 정우성, 송승헌, 최지우, 한채영, 한가인, 송중기, 안젤라 베이비 등의 배우들도 참석해 아시아 최대 음악 축제를 빛냈다.

다음은 2012 MAMA 수상자(팀) 명단

▲올해의 노래상 = 싸이

▲올해의 앨범상 = 슈퍼주니어

▲올해의 가수상 = 빅뱅

▲베스트 글로벌 남자 그룹 = 슈퍼주니어

▲베스트 글로벌 여자 그룹 = 카라

▲최고의 라인상 = 슈퍼주니어

▲남자 솔로 = 지드래곤

▲베스트 랩 퍼포먼스 = 에픽하이

▲가디언 엔젤 월드와이드 퍼포머 = 빅뱅

▲스타일 인 뮤직 = 가인

▲뉴 아시안 아티스트 그룹 = EXO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차이나 = 리위춘

▲TVB's 초이스 = 조이용

▲베스트 뮤직비디오 = 싸이

▲베스트 OST = '응답하라1997' 서인국, 정은지

▲인터네셔널 페이보릿 아티스트 = 싸이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 = 다비치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 = 케이윌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그룹 = f(x)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그룹 = 샤이니

▲엠넷 PD선정 특별상 = B.A.P

▲베스트 콜라보레이션 = 트러블 메이커(현아, 장현승)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 왕리홍

▲여자 그룹 = 씨스타

▲남자 그룹 = 빅뱅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 = 싸이

▲신인 여자 = 에일리

▲신인 남자 = 버스커 버스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연예 스포츠 정보도 내 손안에 ' 이데일리 모바일 서비스'▶ 스타 화보./스타 갤러리를 한 눈에 스타in 포토<ⓒ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스타i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