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日방사능 유입 연구중단 개입의혹"(종합)

입력 2012. 10. 2. 21:57 수정 2012. 10. 2. 21: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경협 의혹제기..국정원 "전혀 그런 사실 없다" 부인

김경협 의혹제기..국정원 "전혀 그런 사실 없다" 부인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민주통합당 김경협 의원은 2일 "국정원이 일본 방사능의 국내 유입 가능성과 관련해 환경부 소속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 측에 관련 연구를 중단하도록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방사성물질 유입 은폐 보도 관련 관계자 조사보고' 문건을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이 문건은 올해 3월 `일본 방사능의 한반도 유입 가능성에 대해 국정원이 은폐하도록 외압을 행사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와 관련해 진상 규명 차원에서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이 만든 것이다.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해 3월25일부터 3월31일 사이에 윤승준 당시 국립환경과학원장에게 `(일본 방사능의 국내 유입 관련) 모델링한 결과가 있느냐'고 물었고 윤 전 원장으로부터 결과를 전달받았다.

국정원은 또 3월31일 과학원의 담당 연구관에게 연락해 시뮬레이션 방법을 물었고, 연구관은 방사능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국정원에 보냈다.

문건은 `3월31일 이후 윤 전 원장은 담당 연구관에게 더 이상 외부에 대응하지 말고 연구도 진행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기상청에서 한반도에 영향이 없다고 보도해 기관 간 혼선 초래 우려'라고 적시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이 시기를 전후 해 과학원과 기상청간 의견교환 상황은 보고서에 없다"며 "국정원의 두차례 연락 직후인 3월31일 외부 대응과 연구를 중단하라는 지시가 이뤄진 것"이라고 국정원의 개입 가능성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에 의해 일본 방사능 유입 가능성에 대한 외부 발표가 중단됐을 뿐 아니라 관련 연구마저 중단됐음을 시사한다"며 "국민안전을 심각하게 위해한 사안이므로 국정원과 윤 전 원장, 나아가 은폐를 지시한 윗선을 밝히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외압 의혹은 이미 언론에 보도됐고 정정보도도 이뤄졌다"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gatsby@yna.co.kr

경포 앞바다 잠수함 추정물체 수색 소동(종합2보)

'K팝스타' 박지민, 한빛재단에 5천만원 기부

<문재인, 모란공원 참배로 공식일정 재개>

<美야구> 워싱턴·디트로이트 지구 우승 확정(종합)

北, '종북교육' 비난 대남전단 대량살포(종합)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