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구속 여부 밤늦게 결정..검찰은 '협박편지' 공개

최인수 입력 2012. 4. 30. 17:33 수정 2012. 4. 30. 17: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 전 위원장 "인허가 청탁 없었다' 기존 입장 고수

[CBS 최인수 기자]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과 함께 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구속 여부가 30일 밤늦게 결정된다.

최 전 위원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오전 10시 30분쯤부터 박병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의 심리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검찰은 심리 도중 브로커 이동율(61)씨의 운전기사 최모(44)씨가 최 전 위원장에게 보낸 협박 편지 내용을 공개했다.

검찰이 낭독한 편지에는 "그 돈은 성격을 잘 아시겠지만 시청에 말씀 좀 잘 해달라는 돈인 걸 알지 않느냐. 현금 8억원을 만드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는 이씨가 전달한 돈봉투를 휴대전화로 찍어두었다가 최 위원장을 협박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최씨와 이씨, 이정배(55) 전 파이시티 대표의 진술과 확보한 물증 등을 토대로 최 전 위원장이 인허가 청탁 명목으로 돈을 받았다며 구속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최 전 위원장은 인허가 청탁은 없었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또 고령인 점과 심장혈관 수술을 앞두고 있는 점 등 건강을 이유로 법원의 선처를 요청했다.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 모습을 드러낸 최 전 위원장은 '받은 돈의 사용처가 어디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유구무언(有口無言:입은 있어도 말은 없다는 뜻, 변명할 말이 없거나 변명을 못함을 이르는 말)"이라고 짧게 답했다.

최 전 위원장은 이어 "아무 말씀도 드리고 싶지 않다, 판사 앞에서 전부, 판사가 묻는대로 성실히 답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다음달 14일 심장혈관 수술을 받는 것과 관련해 '수술 일자를 급하게 잡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급히 예약한 것은 아니다, 오래 전에 예약했고 병원에 가면 기록이 있다"고 최 전 위원장은 해명했다.apple@cbs.co.kr

최시중 구속 여부 오늘 결정…검찰과 법리 공방 치열할 듯

영장심사 앞둔 최시중 "심장 수술 예약했다"

檢 "최시중 돈 사용처 다 조사하겠다"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