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평상심 갖고 美 '아시아 춤' 지켜볼 것..적이 나를 때리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

2011. 11. 18. 04: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평상심을 갖고 미국이 추는 '아시아 춤'을 지켜보자."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7일 해외판을 통해 미국의 '아시아 회귀'에 대해 중국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제시했다. 결론적으로 미국이 태평양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고, 곧 큰 파도가 밀려오겠지만 주변 환경이나 조건 등은 중국 편인 만큼 놀라지 말고, 냉정하게 미국의 '아시아 춤'을 지켜보자는 것이다.

미국의 아시아 회귀 전략이 이미 버락 오바마 행정부 출범 초기부터 가시화됐던 만큼 중국은 크게 놀라는 분위기는 아니다. 다만 아시아 지역에서의 군사력 확장에 대해서는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중국 외교부는 연 이틀 불쾌감을 표시했다. 미국의 호주기지 사용에 대해 전날 "시의적절하지 않다."고 논평했던 류웨이민(劉爲民) 대변인은 이날도 "국가와 관계를 발전시켜 갈 때 관련된 제3국과 해당 지역의 이익 및 평화와 안정에 대해 고려하기를 희망한다."며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경제·외교부문 차분한 대응

중국정책과학연구회 펑광첸(彭光謙) 부비서장은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한 군사전략 포석을 강화하는 것은 (중국이) 미국에 대적하는 적수가 될 가능성을 억제하면서 전 세계 패권을 유지하려는 데 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중국은 미국의 아시아 회귀가 '중국 견제'라는 의도에서 비롯됐다는 데 주목하면서 내부적으로 다양한 대응책이 거론되고 있다. 춘추종합연구원 장웨이웨이(張維爲) 연구원은 "시간은 어차피 중국 편"이라면서 동남아시아 및 서남아시아에 대한 '중국판 마셜플랜' 실시 등의 대응책을 제시했다. 남중국해 분쟁에 '로키'로 대응하면서 사안별로 대응책의 강약 조절을 해야 한다고도 했다.

●군사문제는 강경한 목소리

일각에선 '일전불사'의 강경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중국 군내 대표적 강경론자 가운데 한 명인 뤄위안(援) 소장은 "미국이 중국의 핵심이익을 건드린다면 지금의 경쟁자에서 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면서 "적이 나를 때리면 가만있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중국은 일단 이번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남중국해 문제가 거론되지 않게 하는 데 외교력을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가 아직 불안정한 상황에서 지역경제협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데 미국 등 제3자의 개입으로 남중국해 문제가 주요 의제로 대두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원자바오 총리가 주요 경제부처 수장들을 대동한 것도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 '선물보따리'를 제시함으로써 정치적 문제를 피해 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중국국제문제연구소 취싱(曲星) 소장은 "동아시아 정상회의는 남중국해 문제를 논의하는 적합한 장소가 될 수 없다."면서 "이견이 많은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실질적인 의의도 없을뿐더러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中2 아들 휴대폰 열었다가 기겁한 엄마, 왜?☞ 女 50여명 치마 속 몰카찍은 男 직업이…헉☞ 19禁 영화 '완벽한 파트너'로 17년만에 스크린 복귀 '김혜선'☞ "사마귀유치원 국회의원 모욕" 강용석, 개그맨 최효종 고소☞ '비' 특급전사 됐다☞ "지참금 10억 내놔" 처가에 소송 불륜의사에 법원 "염치없다" 기각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