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직업이 궁금해요] 창업 컨설턴트

2011. 10. 19.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행 아이템이나 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사회적 경험이 풍부한 사람.실제로 자영업을 해보았던 사람.영업이나 컨설팅 경험이 있는 사람."창업컨설턴트"가 딱이다.

최근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면서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 연령이 점차 짧아지면서 일찌감치 자기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도 많다. 하지만 창업을 한 사람의 상당수가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창업컨설턴트는 바로 이런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 어떤 일을 하나요? 구조조정, 명예퇴직, 실업률 등을 빗대어 나타내는 오륙도, 사오정, 삼팔선, 이태백 등의 용어가 한동안 유행하면서 조기퇴직에 대한 문제가 커지고 있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지속돼 온 고용의 불안정과 업무나 작업 환경의 불만족 때문에 또는 자아성취를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전선에 뛰어드는 사람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영업을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창업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결국 사업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창업컨설턴트는 창업 전반에 대해 자문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을 한다. 창업 분야가 다양화되고 업종은 세분화ㆍ전문화되면서 창업과 관련해 보다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하게 됐으며 이로 인해 외환위기 이후 많은 창업컨설턴트가 활동하게 됐다.

창업컨설턴트는 창업컨설팅 업체에서 근무하며 창업 종목 선정부터 개설까지 각 단계 업무에 총괄적으로 관여하거나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서 근무하며 가맹점을 개설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맹점 개설 업무를 추진한다. 기본적으로 시장연구, 지식ㆍ노하우, 물류ㆍ교육시스템, 영업권 등의 전반적인 창업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는 상태에서 창업을 원하는 고객과 상담을 통해 창업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산업전망과 업종, 비용, 상권이나 수익성 등을 분석하고 고객의 특성, 적성과 흥미 등을 고려해 업종을 선택한 후 점포 입지를 위한 조사를 하게 된다. 적합한 상권을 갖춘 지역을 선택해 점포를 구매하고 업종이 프랜차이즈 형태라면 가맹본부를 선정해 계약 후 창업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점포 시공이 완료되면 개업준비를 도와주며 개업 홍보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창업컨설팅 회사나 프랜차이즈 본사 등에 창업컨설턴트로 취업한 후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관련 교육과 실무 경험을 통해 업무를 배운 후 독립적으로 영업을 하거나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창업시장 또한 사회 환경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창업컨설턴트는 유행 아이템이나 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이런 흐름을 좀 더 빠르게 파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자영업을 해보았던 사람, 영업이나 관련 컨설팅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기도 한다. 특히 창업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창업시스템 구축에서부터 창업 업종 선정까지 도움을 줘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컨설팅 관련 경력을 쌓다가 창업컨설팅 업체로 이직하거나 회사를 설립하기도 한다.

창업 컨설팅부터 개설까지 총체적인 도움을 주는 일을 하는 만큼 창업컨설턴트는 체계적인 계획 능력과 정보수집 능력이 요구된다. 특별한 학력이나 전공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창업에 있어서 점포 입지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상권을 분석하고 입지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동산 지식과 전반적인 경영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학이나 부동산학을 전공하거나 창업 관련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 업무를 배우는 데 좀 더 유리할 것이다.

◆ 향후 전망은 어떠한가요? 창업컨설턴트는 대부분 업체에 소속돼 일하지만 일부는 프리랜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업체에 소속돼 활동하는 경우 회사마다 상이하겠지만 본인 능력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 때가 많다. 일부 회사는 연봉제를 택해 지급하기도 하지만 상당수 업체가 수당제 또는 기본급+수당제를 택하고 있다. 따라서 수입 면에서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활달한 성격으로 영업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높은 수입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요즘에는 사회적 인지도와 가맹본사 노하우를 이용해 보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가맹점 형태로 창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전문컨설턴트의 도움은 계속 필요할 것이므로 보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전문성을 지니고 경험을 쌓는다면 모든 창업자들에게 성공의 기쁨을 가져다주는 유능한 컨설턴트가 될 것이다.

[화보] 윤은혜, 상의탈의 하고 탑을‥`아찔한 커플화보`

나경원, 인기영합 급조 정책 vs 박원순, 공약 재정부담 과다

"한국한테 몽땅 다 뺏겨"…일본은 지금 초상집

정용진 부회장 부부 상견례 `몰카` 찍다가

장근석, 대종상 윙크해명 "악플러들아 나 비판하기 전에 주인님 축하 좀"

`옛연인` 김혜수-유해진, 대종상서 상반된 스타일 `화제`

김효진 유지태 12월 결혼, 식장 확정 `비공개 진행할 것`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