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와 더불어 전자서명 시스템 수출 급물살

김지선 2011. 8. 23. 20: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루·베트남 등 개도국 대상 컨설팅 등 지원 활발

■ 스마트 시큐리티 시대 열자< 2부 > 스마트 시대, 공인인증서의 갈 길2-3. 해외로 뻗어가는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를 기반으로 한 우리나라 전자서명 시스템은 행정안전부의 전자정부 수출 붐을 타고 세계 많은 나라에 도입되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자정부 수출액은 1억5000만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9년 대비 223% 증가한 것이다. 에콰도르, 인도네시아, 모로코 등 수출대상 국가도 다양해졌다.

이 같은 전자정부 수출은 전자서명 전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3년 전자정부 수출이 빛을 발하면서 전자서명 시스템 수출도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이다. 파나마, 필리핀, 베트남 등은 순수 국내 공인인증기술로 공인인증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국가로 꼽히고 있다.

2008년 아시아 PKI컨소시엄 총회와 조정위원회를 거치면서 당시 한국 PKI포럼 의장인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이 아시아 PKI컨소시엄 부의장에 선출됐다. 이 해 우리나라는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추적 가능한 익명인증서'로 인터넷국제표준화기구(IETF) 표준화 회의에 참석해 추적 가능한 익명인증서 표준안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표준안 수정과 보완 작업을 진행했다. 이 기술은 인증서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하면서 분쟁 발생시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인증기술이다.

또 10월에는 필리핀에서 한국의 공인전자서명인증체계 운영현황과 공인인증서 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11월에는 이집트와 자국의 전자정부 및 민간분야 전자인증시스템 구축시 한국 정보보호업체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이듬해인 2009년 2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T 정보보호(SG17)분야 유비쿼터스 보안분과 의장으로 우리나라가 선출되면서 봇넷, ID관리 등 정보보호 기술 총 19건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된다. 특히 지난해 보완 과정을 거친 추적 가능한 익명인증기술 등이 IETF 국제 표준으로 9월 제정된다. IETF 표준 제정으로 우리나라의 IETF 정보보호 기술 표준 건수는 세계 5위, 아시아 1위 국가로 껑충 올라선다.

이를 계기로 아시아 PKI컨소시엄 활동과 개발도상국 지원도 활기를 띠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PKI컨소시엄 주요 회원국 회의 및 총회, 조정위원회 회의 및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하면서 국내 공인인증서 이용분야 및 활성화 현황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페루, 베트남 등 전자서명 개도국 대상 국내 공인인증제도가 활성화되고 노하우 전수 및 컨설팅 지원도 크게 증가했다. 당시 베트남 중앙은행 PKI 실무 관계자 20여명과 페루 전자정부 추진위원회 대표단 6명이 우리나라를 방문했고 2009년 10월에는 카자흐스탄 정부대표단을 대상으로 국내 공인인증제도 활성화 정책을 소개하는 등 개도국 대상으로 공인인증서를 알리는 작업을 활발히 추진했다.

지난해는 아시아 PKI 컨소시엄 주요 회원국 회의 및 총회, 조정위원회 회의 등에 참석하면서 개도국 지원에 주력해왔다. 특히 스마트폰 등 모바일 분야 공인인증서 활성화 현황 등을 소개하면서 새로운 IT환경에 맞춘 공인인증서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리는 기회를 가졌다.

지난 3월에는 카메룬에 국가PKI 체계 구축을 지원하면서 한국의 공인인증제도 및 이용현황을 소개하고, 카메룬 국가 PKI체계 구축을 위한 법제도 정비 및 PKI관련 표준기술 교육 및 뱅킹 등 응용서비스 구축방안 컨설팅까지 진행했다.

정부는 카메론 이후에도 베트남, 칠레, 태국, 브루나이, 카자흐스탄 등 외국 정부대표단을 대상으로 국내 공인인증제도 활성화 정책을 꾸준히 소개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공인인증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영체제(OS)에서 공인인증서가 구현될 수 있는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는 파이어폭스 등 웹브라우저에 인증서 탑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지난해 11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웹브라우저에 인증서 탑재가 완료됐다.

또 국내 전자서명 인증기술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전자서명을 활용한 권한위임 기술 표준안을 IETF에 제출하는 등 국제 표준화 작업도 한창 진행중이다.

지난 3년 동안 개도국을 중심으로 전자서명 시스템 알리기 및 수출을 꾸준히 진행해 온 성과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최근 전자정부 배우기 한류 열풍이 거센 가운데 모든 시스템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전자서명 시스템 역시 각광받고 있다.

행안부는 올 상반기 세계23개국 장관 2명, 차관 7명 등 107명에게 전자정부 노하우를 전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하반기에는 이 연수 프로그램을 미주개발은행(I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 국제기구와 공동 운영해 중남미, 아프리카 핵심인사 중심으로 한국 전자정부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IT서비스 업체들도 해외 진출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정부의 수출뿐 아니라 이들 업체들을 통한 전자서명 시스템 알리기도 이어질 전망이다.

김지선기자 dubs45@

▶김지선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ubsrep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