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銀 노조 "하나금융이 론스타 고배당·대출 도와"

윤예나 기자 2011. 7. 4. 15: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외환은행(004940)노조(이하 노조)는 지난 1일 론스타의 고액배당과 하나은행-론스타 간 1조5000억원의 대출계약과 관련해 성명서를 내고 "론스타의 고액배당과 하나은행과의 대출계약은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작업을 하나금융이 돕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하나금융과 론스타 간의 외환은행 매매계약이 이뤄진 지난 1월 이후 하나금융이 동의하지 않으면 론스타는 단 한 푼의 배당금도 가져갈 수 없어 하나금융이 론스타의 고액배당을 사실상 지원한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노조는 "외환은행 지분을 담보로 1조5000억원을 대출해준 것은 약정된 매매대금의 32%를 사실상 선지급한 것"이라며 "이는 사법당국에 자신들의 계약을 기정사실로 만들어 론스타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고등법원 최종심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라고도 주장했다.

론스타는 지난 1일 열린 외환은행 이사회에서 주당 1510원의 중간배당을 통해 4649억원의 현금배당을 받았으며, 같은 날 하나은행은 론스타의 외환은행 지분 51%를 담보로 1조5000억원을 대출했다고 공시했다.

chosun.com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