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와 위대한 리더

최봉수 웅진씽빅 대표이사 기자 입력 2010. 11. 19. 07:37 수정 2010. 11. 19. 07: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봉수 웅진씽빅 대표이사기자][[CEO칼럼] 웅진씽크빅 최봉수 대표이사]

좋은 리더는 의미 그대로 괜찮은 리더다. 반면, 위대한 리더는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성공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으로 지속적인 성과를 일궈내는 탁월한 리더다. 그래서 위대한 리더는 좋은 리더에 비할 바가 아니다. 좋은 리더와 위대한 리더를 구분 짓는 기준이 무엇일까?

첫째, 위대한 리더는 기본을 중시한다. '어쩌다 한번'이 아닌 '꾸준한' 리더다. 책 'Good to Great'에 따르면 50년 전, 세계 100대 기업에 선정된 기업들 중 50년이 지나도 여전히 세계 100대 기업에 속한 기업은 단 17개뿐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 17개 기업을 위대한 기업이라고 했다.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50년 이상 100대 기업에 들 수 있었을까? 책에서는 바로 업의 가치에 충실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당장의 이익을 좇다 보면 기업이 일시적으로 성장할 수는 있지만, 지속 가능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50년, 100년이 지나도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은 업의 가치와 본질을 되돌아보고 원칙을 지키며 한 발 한 발 걸어나간 기업들이다. 마찬가지로, 위대한 리더는 '내가 하는 일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되새기면서 기본을 지켜나간다.

둘째, 위대한 리더는 단지 '부러움의 대상'이 아닌 '닮고 싶은 존재'여야 한다. 닮고 싶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선장과 같은 존재여야 한다. 항해를 할 때 선장의 역할은 딱 한 가지이다. 바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다. 좋은 리더는 혼자만의 능력으로 조직을 이끌지만, 위대한 리더는 식구들과 함께 조직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것도 올바르고 떳떳한 가치를 통해서 말이다.

위대한 리더는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 나는 종종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다가 리더가 바뀌고 난 후, 좋은 성과를 거두는 직원들을 본다. 그 전에는 발견하지 못했던 잠재력을 새로 바뀐 신임 리더가 이끌어 낸 것이다. 누구나 한 가지씩 능력은 있다 그러나 모두 그 능력을 항상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좋은 리더는 이미 드러나 있는 능력을 이끌어 내 실력을 발휘하게 해주지만, 우리가 꿈꾸는 위대한 리더는 직원의 드러나지 않은 능력까지 끌어 모아 조직의 힘으로 바꾼다.

아울러 지속적인 자극제가 되기도 해야 한다. 위대한 리더는 오늘 같은 내일을 바라지 않는다. 끊임없이 자극을 주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도록 변화를 촉진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일을 할 때에도 더 좋은 방법,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해 도전의 문화를 만들어낸다.

셋째, 위대한 리더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진정성은 시대의 화두이다. 많은 사람들이 소통의 중요성을 주장하지만, 소통의 문제는 커뮤니케이션의 양이 아니라 질이고, 그 핵심은 진정성의 공감에 있다. 진정성은 '진실'과 '정성'의 합성어다. 진실이 없고 정성만 있다면, 맹목적인 신뢰를 강요하는 것과 똑같다. 반대로 진실만 있고 정성이 없다면, 신뢰를 얻지 못해 어떠한 일도 해낼 수가 없다.

마지막으로 위대한 리더는 개인과 조직의 비전을 정렬화한다. 개인의 비전이 조직의 비전 속에서 실현될 수 있다고 믿을 때 조직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리더와는 달리 위대한 리더는 조직의 비전을 설계할 때 제일 먼저 조직원의 비전과 어떻게 정렬화한 것인가를 고민한다. 같은 꿈을 함께 꾼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기쁘고 설레는 일이다. 꿈이 이루어지면 그 꿈이 더욱 커지고, 그 꿈이 또 이루어질 때 그 흥분과 설렘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당신은 어떤 리더인가? 좋은 리더인가? 아니면 좋은 리더를 넘어 위대한 리더로 가고 있는가? 위대한 리더를 꿈꾸는 당신이라면 가끔 스스로에게 물어볼 기준들을 추려보았다.

(증시파파라치) 어플 런칭기념, 아이폰4/갤럭시S가 공짜?

[주요기사]☞ 위기의 라면…주가 명예회복 할까

11년 만에 200만원 황금주 탄생할까?

[광저우AG]박태환, 1500m서 상식 파괴할까?

람보르기니 새 슈퍼카 탄생...최고속도 '324km/h'

지금 사는 차가 마지막 기름차?

▶ (머니마켓) 성공투자의 지름길 '오늘의 추천주'

▶ (머니마켓)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 (머니마켓) 24개월간 48만원 휴대폰요금 할인! 'SK증권 통크게Save이벤트'

머니투데이 최봉수 웅진씽빅 대표이사기자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