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 효과' 소문에 편백나무 수난

배명재 기자 2010. 11. 10. 22: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암공원 30년 된 편백 싹둑.. 축령산선 600그루 잘린 채 발견

"베어지고, 훔쳐가고…." 편백나무가 수난을 겪고 있다.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광주 광산구는 10일 "하남동 경암공원에 서 있던 30년된 편백나무가 잘려 사라졌다"며 범인을 찾아달라고 경찰에 신고했다.

지름 40㎝ 이상된 편백나무가 9일 오전 밑동이 기계톱에 잘린 채 없어진 것이다. 이 나무는 도로에서 불과 10여m밖에 떨어지지 않았고, 주민들이 산책하러 자주 드나드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광산구청 최윤호 공원관리팀장은 "밤낮없이 인적이 끊이지 않은 곳인데 나무를 베어갔다"면서 "정말 간 큰 도둑"이라며 혀를 찼다.

편백나무는 각종 피부병에 좋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물질인 '피톤치드'를 대량 발산하는 나무다. 이에 따라 침대나 책상, 톱밥을 넣어 만든 침구류가 날개돋친 듯 팔리고 있다. 여유가 있는 가정엔 내장재를 편백나무로 바꾸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편백나무 조림지인 전남 장성 축령산에서도 최근 입구에 심어진 편백나무 600여그루가 밑동이 잘린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축령산 숲 가꾸기 사업을 맡은 목가공업체 작업자들이 간벌을 한다면서 나무를 벤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나무가 욕심이 나서 일부러 이 같은 짓을 저지른 것이 틀림없다"며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업체는 "작업자들이 실수로 나무를 잘라버린 것 같다"고 진술, 경찰이 진위를 가리고 있다.

편백나무가 잇달아 수난을 당하면서 전남지역 시·군에 비상이 걸렸다. 편백나무 숲을 가꿔 산림욕장을 만드는 등 편백을 활용한 관광자원 만들기에 온힘을 쏟아온 때문이다. 전남도 이원희 산림소득과장은 "편백나무 숲이 쉼터로 각광을 받으면서, 각 시·군이 많은 예산을 들여 조림을 하고 있다"면서 "오랜 시간과 갖은 정성을 들여 키운 나무를 베는 행위가 드러나면 엄벌토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배명재 기자 ninaplus@kyunghyang.com>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