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꼬닥꼬닥' 3년을 걸었다..한국인이 바뀌었다

2010. 10. 6. 09: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들어서만 60만명 찾아국내 걷기 열풍 주도전국 도보코스 개발 자극재능기부 등 나눔정신 확산'1社 1올레' 결 연 진행도스위스관광청과 MOU 체결일본·캐나다와 교류도 확대

아스팔트나 보도블록이 깔린 포장길도 아니고 좁은 흙길. 누가 냈는지 모를, 사람들이 하나 둘 지나다보면 저절로 만들어지는 게 바로 오솔길이다. 이젠 너무나 유명해진 걷기 열풍의 진원지, 제주의 올레길도 그런 길에서 시작됐다. 첫해에 3만명, 두 번째 해에 30만명, 세 번째인 올해는 3/4분기까지 50만~60만명이 걸었다. 이 길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걷는 행위가 도대체 어떤 의미이기에 이리도 많은 인파가 찾는 걸까.

탄생 만 3년을 맞은 제주올레를 다시 걸어봤다. 올레를 만들고 지키는 올레지기들의 이야기도 들어봤다. 안은주 사단법인 제주올레 사무국장은 "치열하게만 살아온 한국인들의 내면에 앞만 보고 달려가는 삶에 대한 회의가 있었지만 현실에서 이를 달랠 방법이 마땅치 않았던 게 사실"이라며 "휴식에 대한 필요, 건강에 대한 관심,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향한 갈망 등 시대적인 흐름이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걷기 열풍과 맞아떨어져 놀라운 사랑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올레의 기적, 하나…걷기 열풍=눈에 보이는 가치만을 쫓아온 한국인들에게 단순히 걷는 행위가 각광을 받은 것은 놀라운 일이다. 제주올레는 대대적인 걷기 붐을 주도하면서 전국 각지에 도보코스가 생겨나는 데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걷기뿐 아니라 전반적인 아웃도어 활동을 증가시켜 아웃도어웨어 시장이 급성장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소비지향적이던 제주여행의 개념도 올레 덕에 바꿨다. 제주올레는 호텔비와 자동차 렌트비로 과도한 비용을 지출한 뒤 관광지만 바쁘게 찍고 다니는 여행 대신, 제주 곳곳을 천천히 걸어다니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권했다. 올레꾼이 늘면서 제주에는 걷기여행자를 위한 저렴한 게스트하우스도 속속 생겨났다.

제주올레는 서명숙 사단법인 제주올레 이사장이라는 한 개인으로부터 시작됐지만, 어느 시점인가부터 방문객들에 의해 탄력을 받아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스스로 성장을 거듭해 나갔다. 또한 십시일반의 재능 기부로 모인 커다란 힘은 제주올레에 관심 없었던 사람들마저 고무시켰다. 이를테면 제주올레의 상표등록은 제주올레에 다녀간 변리사가 해줬고, 제주올레의 상징인 간세다리 로고 디자인은 제주올레의 뜻에 동참한 현대카드가 무료로 해줬다. 모두가 주인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도 소유하지 않는 것. 제주올레는 근대 한국 사회가 낳은 소유의 경쟁을 누그러뜨리고 나눔과 공유의 미덕을 확산시키는 의식의 혁명이기도 했다.

제주 곳곳에 올레가 들어선 지 만 3년 만에 17개의 도보 코스가 제주도 한 바퀴를 거의 다 돌았다. 이 길에 다녀간 사람만 벌써 100만명에 가깝다. [사진제공=강대봉(사단법인 제주올레)

올레의 기적, 둘…따뜻한 나눔=제주올레는 단순히 외지인들을 위한 걷기 코스를 마련하는 데 그치지 않았다. 올레꾼의 증가로 별다른 혜택을 입지 않는 평범한 제주농민들을 위해서도 또 다른 기적을 만들어냈다. 제주올레 사무국은 기업과 제주올레 코스를 연결하는 '1사(社) 1올레' 결연을 도왔다. 이를 통해 총 12개의 기업이 12개의 마을에 장학금을 기부하고 도서관에 책을 기증하는 등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눠가졌다. 특히 11코스에 위치한 작은 마을 무릉리의 경우 공기청정기 제조사인 벤타코리아와 결연을 맺음으로써 특별한 사건을 낳았다. 벤타코리아가 무릉리 농민들에게 '무릉외갓집'이라는 농산물 브랜드와 홈페이지 등을 만들어 연간회원을 모집할 수 있게 도와준 것. '무릉외갓집'의 연간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릉리 사람들이 현지에서 생산한 청정 농산물을 다달이 택배로 부쳐주는 산지 직거래 시스템이다. '무릉외갓집'은 지난 12월 오픈한 뒤 이미 회원 수 300명을 넘었다. 무릉리 자체 생산량으로는 더 이상의 회원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제주올레는 앞으로 이 같은 시스템을 제주 전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올레의 기적, 셋…길과 길의 만남=작은 길과 길을 이어 만든 올레길은 이제 제주 바깥으로 그 범위를 넓혔다. 지난 8월 스위스관광청과 MOU를 맺고 국경을 넘어 스위스와 제주의 아름다운 길을 잇기 시작했다. 제주올레 총 17개 코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 길로 소문난 10코스를 '스위스-올레 우정의 길'로 명명하고, 스위스에서는 호수와 산, 포도원이 어우러진 유네스코 세계유산 '스위스 레만호수 지역의 와인루트'에 제주올레를 알리는 표지판을 세우기로 했다. 앞으로 일본, 캐나다, 호주의 대표적인 걷기 코스와도 차례로 MOU를 맺고 점차 교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해외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세계 각지의 도보여행가들이 제주올레를 찾아오게 하기 위함이다.

도보여행가 한비야는 제주올레를 두고 "세계 최고의 아일랜드 트레일 코스"라고 극찬했다. 그 외에도 수많은 도보여행가들이 동서남북에 걸쳐 서로 다른 기후와 지형, 식생을 경험할 수 있는 제주의 해안걷기코스는 세계 어느 곳과도 차별화되는 독특함과 아름다움을 자랑한다고 찬사를 보내고 있다.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등재, 세계지질공원 인증 등 유네스코 '3대 환경보호제도' 3관왕을 차지한 제주가 세계적인 도보여행지로 각광받을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김소민 기자/som@heraldm.com

▶ 가을 올레서 '마음 포식' 제대로

< < b > [베스트 클릭! 별난상품 뉴스]

▶ 부싯돌,가스 없는 '디지털 라이터' 나왔다

▶"물이 필요없다" …사무실에서도 쓰는 초간편 족욕기

▶"산소는 덤이다"…한여름에도 쓰는 초미니 '피부 가습기'

▶ 집먼지 진드기ㆍ곰팡이 퇴치 "참 쉽죠~"

▶ 건전지나 USB만 있으면 되는 휴대용 LED 스탠드

▶ 아이폰4에 '귀'를 달아줬더니…

▶ 술맛이 좋아진다는 황금 술잔

▶'총알탄' 로봇청소기, "먼지청소 참 쉽죠~"

▶[오늘의추천주] 2달만에 1천만원으로 1억원 불릴 종목, 또 찾았다.

▶[오늘의대박주]실적90배↑+희귀금속 광산권+세계최초 신재생에너지 특허! 초호화재료 총집합!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