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표 하락 왜? 재정투입 약발 감소.. 민간 자생력이 관건

정유진·이윤주 기자 2010. 3. 3. 18: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회복속도 일시 둔화에 무게"미·중 출구전략과 국내 고용상황도 변수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해주는 경기선행지수가 13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서고, 생산 및 소비지표도 주춤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우리나라 경기가 조정국면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의 재정지출에 힘입은 지난해 경기회복의 바통을 민간부문이 이어받지 못하는 공백현상이 초래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경기회복 기조 자체가 꺾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선 중국의 출구전략 등 대외변수의 영향력이 커질 경우 경기 둔화의 폭이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통계청의 1월 산업활동동향에서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경기선행지수 전년 동월비다. 경기 선행지수는 지난해 1월부터 상승세를 보이며 경제위기 이후 경기회복을 예고해왔다. 실제 경기상황도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대응과 금융시장 안정속에 빠르게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경기선행지수는 지난해 6월 2.8%포인트까지 올랐으나 8월 이후 점차 상승폭이 둔화됐다가 급기야 1월에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이다. 이미 주식시장 등에서는 경기선행지수가 마이너스로 돌아서리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이날 통계청 발표 결과 0.3% 감소로 현실화된 것이다.

경기선행지수를 구성하는 10개 지표 중 소비자기대지수와 건설수주액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순상품교역조건, 금융기관유동성, 장단기 금리차 등 5개 지표가 일제히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다만 현재의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달보다 0.5포인트 상승하면서 지난해 3월 이후 11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1월 산업활동 역시 전년동기 대비로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으나 전달에 비해 둔화되는 흐름을 보였다. 광공업 생산 증가율이 전월 대비로 0%에 그치고, 서비스업 생산은 전달보다 0.8%나 감소했다. 소비지표인 소매판매액지수도 전달보다 1.3%나 줄어들어 5개월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경기가 둔화 흐름을 보이는 것은 정부가 재정적자 부담을 감안해 올해부터 재정지출을 줄이면서 성장 모멘텀이 약화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부의 재정지출 축소에 따른 공백을 민간부문이 메워주지 못하고 있는 것도 경기의 탄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경제연구소 황인성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우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빠른 회복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막대한 재정투입이 뒷받침됐기 때문이지만 올해는 정부 지출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젠 민간에서 이를 받아줘야 하는데, 민간 자생력이 아직 살아나지 않고 있어 당분간 경기가 둔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송태정 우리금융지주 경영연구실 박사는 "지난해는 고환율과 기저효과, 정부 주도의 경기부양 정책들 때문에 가파른 회복세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며 "10층에서 떨어진 공이 바닥을 치고 막 튀어오르던 시기였으므로 경기회복 탄력이 컸지만, 그 효과가 계속 유지될 수 없어 올해는 성장 속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경기 둔화 흐름은 일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일단 우세하다. 대신경제연구소 김윤기 경제조사실장은 "앞으로 2개월 정도 지켜봐야 확실하겠지만 경기 회복과정에서도 일시적으로 하락하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경기회복세가 꺾인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다"면서 "또 경제성장률이 상반기보다는 하반기로 갈수록 나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요국의 경기 흐름, 국내 고용상황의 호전 여부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과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눈여겨 봐야 한다. 송태정 박사는 "미국 경기가 하락하며 세계 경제가 다시 출렁이는 등 대외변수가 악화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내의 민간부문이 받쳐주지 못할 경우 경기가 악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정유진·이윤주 기자 sogun77@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