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용역착수

2009. 9. 9. 15: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부산시는 9일 KTX 중간역이 될 부산 부전역을 복합환승센터로 건립하기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

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은 환승센터의 기본구상과 개발의 타당성을 분석, 내년 8월 최종 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시가 추진중인 복합환승센터 계획안에 따르면 부산진구 부전동과 범전동 일대 10만여㎡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해 부전동 일대를 부산의 교통 메카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환승센터 안에는 KTX 승강장과 동해남부선 및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시(종)점역, 계획중인 초읍 경전철 역사 등이 들어서고, 판매.영업시설, 멀티플렉스 등 상업시설과 주차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이 같은 연계 환승체계 기본방향은 물론 부대사업으로 역세권 개발과 도시복합기능으로서 환승센터 건립의 타당성 등을 검토한다.

부산시는 이번 용역에 앞서 지난 7월 국토해양부에 부전역의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 지정 신청서를 냈다.

복합환승센터 건립 지정여부는 내달 말 결정되며, 국가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건립 사업으로 지정되면 전체 사업비의 70%가 국비로 지원된다.

부산시는 부전역 개발이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으로 지정되고 내년 8월 최종 용역보고서가 나오면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2012년 공사에 들어가 2015년 완공할 계획이다.

ljm703@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