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서 뇌파 조절 '사이버 마약' 출현

2008. 7. 2. 1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마=연합뉴스) 전순섭 통신원 = 최근 이탈리아에서 인위적인 뇌파 조절로 실제 마약을 이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이버 마약'이 선보이면서 관계당국에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기존의 마약 성분과 달리 주파수 파장을 이용하는 만큼 위법성 입증이 쉽지 않은 데다 단속 근거, 관계법률 적용 등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1일 이탈리아 일간 일 메사제로에 따르면 최근 뇌를 자극하는 특정 파장을 통해 인간의 심리상태를 조절하는 사이버 마약이 비밀리에 개발돼 판매 사이트까지 생겨나는 등 인터넷을 통한 확산 조짐이 일고 있다.

사이버 마약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알파 파장(7∼13헤르츠.Hz)과 지각과 꿈의 경계상태로 불리는 세타파(4∼8Hz)와 긴장, 흥분 등의 효과를 내는 베타(14~30Hz) 등 각 주파수의 특성을 이용해 사실상 마약의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인터넷을 통한 전파력을 감안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탈리아 사이버 수사대는 최근 인터넷의 한 사이트에서 사이버 마약 팩을 5유로에 판매하는 사실을 확인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사이버 마약의 효과와 위법성 등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아 매우 곤혹스런 상황이라고 밝혔다.

사이버 수사대는 그러나 사이버 마약의 판매는 분명 불법행위로 국민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요인이 있는 만큼 상황 파악이 이뤄지는대로 단속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soonsubroma@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