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CISO "자리는 있는데 사람은 없네"

변휘 기자 2014. 4. 25. 05: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변휘기자]금융권이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모시기 경쟁에 나섰지만 마땅한 인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국회·정부 차원의 금융사에 대한 보안 강화 주문은 높아만 가는데, 금융·IT·보안 분야의 전문성을 고루 갖춘 인재는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최근 CISO를 신설했지만 양종희 전략기획부 상무가 겸직하도록 인사 발령을 냈다. 양 상무는 국민은행에서 전략기획부장·경영관리부장 등을 거쳤지만, IT·보안 전문성과는 거리가 멀다.

KB금융 관계자는 "아직 적합한 인재를 찾지 못해 양 상무가 임시로 겸직하는 것"이라며 "CISO 아래 고객정보관리 책임을 일원화하는 등 업무가 주어졌기 때문에 공석으로 둘 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KB금융 내부에선 인재 찾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면서 양 상무의 겸직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헤드헌팅 업체 등을 통해 수소문하고 있지만, 지주사의 CISO에 걸 맞는 금융·IT·보안 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찾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례는 비단 KB금융에만 그치지 않는다. 최근 잇단 고객정보 유출사고로 금융사들의 보안인력 확충이 '발등의 불'이 됐지만 "마땅한 인재를 찾기 어렵다"며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소위에 계류돼 있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이 처리되면 구인난은 더 심각해진다. 김정훈 정무위원장이 발의한 이 법안은 CISO와 최고정보책임자(CIO)의 겸직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4월 국회에서 처리된다면 금융사들로선 당장 CISO 구하기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 50개 대형 금융회사 중 CISO 임원을 둔 곳은 14곳(28%)에 불과했다. 나머지 36개 금융사는 CIO가 CISO를 겸직하거나 부장급 직원이 CISO의 업무를 맡은 형태였다. 이들이 일제히 '모시기'에 나서게 되면 금융권에서만 수십여명의 보안 임원 채용시장이 열리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수요는 뛰는데 공급은 뒤따르지 않는 모양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임원급인 탓에 필요로 하는 보안전문가의 자격이 까다로운데, 이를 충족하는 인력은 찾기 힘들다"고 말했다.

반면 보안업계에선 금융사가 원하는 CISO의 조건이 "너무 까다롭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보안업계에 비해 금융사의 조직문화가 보수적이고 평균연령이 높은 탓에 일부 회사는 △15~20년 정도의 경력 △50대 이상의 연령 등을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한 금융사 CISO는 "전통적인 금융사의 조직문화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인재를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무 능력을 갖춘 CISO를 채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CISO 업무가 본래 조직 내 다른 부서들과의 조율이 필수적인 만큼 조직 내 목소리를 키워야 하는데, 실제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따라 일부 금융사는 일찌감치 CISO 선점에 나선 표정이다. 롯데카드는 지난달

㈜시큐어소프트·이니텍㈜·롯데정보통신 등에서 임원을 지낸 최동근 정보보호부문장(이사)을 영입했으며, 농협은행도 지난달 정보보안본부 신설하면서 책임자로 남승우 전 신한카드 IT 본부장을 영입했다.

정동섭 목사 "오대양사건 박순자도 구원파 유병언 신도" 이상호기자 "이종인 다이빙벨 거부 해경, 대학서 빌려" "단원고 학생들 '어른들이 구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해" UDT 동지회 "현장 투입된 현역들 다 우리가 가르쳤는데…" 세월호 선장 "난 견습선장이었다"

머니투데이 변휘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